Menu

건강관리정보
>참여자들을 위한 공간>건강관리정보

[한방이야기] 구안와사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8.08.06 / 조회수 : 241

얼굴 한쪽이 마비되어 틀어지는 구안와사


어른들께서 흔히들 찬바람을 쐬면 입이 돌아간다고 하는데 이런 병을 한의학에선 구안와사, 의학적으론 안면신경마비라고 한다. 

발생연령은 유아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만, 주로 20~30세 사이에 주로 발생하며 임산부에서도 간혹 발병하는데 한의학에서는 와사라고 부르는 육음(여섯 가지 병을 일으키는 질병의 원인)중에서 현대 의학적으로는 바이러스의 병원균과 관계되는 풍한에 의해서 발병된다하여 와사풍이라 이름하게 된 질병으로 우리들이 흔히 인식하는 한쪽의 편신이 마비되는 중풍과는 차이가 있는 질병으로 중풍으로 인한 구안와사는 중추성으로 편마비나 두통, 오심 등의 중추성 증상을 동반한 혈관성 질병이고 이런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는 얼굴로 가는 안면신경이 마비되어 발생되는 신경성 질병에 속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구안와사가 오기 전에는 몸이 감기몸살 같은 오려는 것처럼 뒷목쪽(특히 귀의 뒷 부분쪽)이 뻣뻣해지기도 하며 간헐적으로 두통과 어지러움을 시작으로 이마에 주름이 생기지 않으면서 한쪽의 안면마비 증상이 온다.특이한 점은 질병의 증상이 처음 발병한 날보다 약 3~4일간은 상태가 악화되는 진행성의 상태가 나타나 흔히 환자들은 치료 후에 질병의 증상이 더 악화되어 잘못 오치를 한 것으로 오해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때가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서 1주일정도의 진행기간 동안의 안정이 치료기간과 예후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안정이 필요한 기간이다. 안면마비의 치료는 침 치료를 이용하여 병적 조건을 제거하여 경락을 소통시키고 마사지, 물리치료를 행한다. 가정에서의 관리법으로는 지나친 불안과 긴장을 풀고, 과음 과식과 자극성 식품의 섭취를 피하고, 마비된 곳에 찬바람을 쏘이는 일은 좋지 않으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따뜻한 찜질은 1일 2~3회 하는 것도 좋다.

보통 치료기간은 3-4주가 필요한데 사람의 마비 정도에 따라서 예후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치료 기간 중 음주와 흡연은 회복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아울러 환자 본인이 거울을 보면서 여러 가지 표정을 지어 가지 표정을 지어 보고 안면근육이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마사지를 하거나 경혈 부위를 지압해 주는 것이 크게 도움을 준다.

아울러 환절기에 찬바람을 직접적으로 얼굴에 쐬거나 과로 및 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여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충분한 휴식과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구안와사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대전대학교 둔산한방병원 김영일 교수>

  
1

FAQ

코호트 연구에 관하여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질문에 대답 해 드리겠습니다.

Top